트렌디한 철제감성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DK PLAY/트렌드] 2019. 7. 24. 15:44


SNS를 통해 젊은 세대로부터 소위 힙한카페, 맛집, 거리 등이 공유되면서, 잘 몰랐던 숨은 핫플레이스를 찾아다니는 것이 또 하나의 문화가 되었답니다.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있었죠. 건물의 날 것 그대로 놔둔 채 오래되어 보이는 가구가 배치되어 있고, 철제나 폐자재 등을 가져와 꾸며서 빈티지 느낌이 나는 인더스트리얼인테리어로 된 곳이 꽤 많았다는 점인데요.

 

뉴트로 트렌드 영향으로 더욱 인기를 얻은 인더스트리얼의 감성과 디자인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고, 인테리어 포인트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20세기 초반 미국과 유럽에서 유래되었어요. 영국의 시인 겸 디자이너인 윌리엄 모리스는 산업혁명으로 예술의 가치가 없는 제품들이 만들어지고 판매되는 것을 비난했죠. 물건 용도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한다고 주장을 펼치며 미술공예 운동을 주도하였는데요. 이는 미술과 근대 공업이 결합한 인더스트리얼의 시초라고 볼 수 있어요.



산업, 공업 느낌이 강조된 인더스트리얼은 이후 산업 혁명이 불황의 길로 들어서면서 구체적으로 자리 잡았어요. 버려지거나 방치된 상업형 건물을 변형 없이 그대로 주거 공간으로 바꾸어서 사용하기 시작했죠. 또한, 예술가들이 작업실 등의 용도로 임대하면서 자연스럽게 하나의 스타일이 되었답니다.



인더스트리얼은 녹슬고 버려진 철제 등을 이용한 아이디어로 탄생하게 되었고, 기존 인테리어 스타일과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가구 트렌드를 창조하였죠. 세월의 흔적을 담은 콘크리트와 벽돌 벽·철제 가구 등을 활용하여 무심하고 차가운 듯 보이지만, 꾸미지 않은 소박함과 편안함을 주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9세기 산업혁명 시대의 분위기를 담아 낡은 공장 느낌을 주는 오리지널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꾸며본다면? 내부 공사를 하다가 멈춘 것 같은 공간이 인테리어로 재탄생 될 수 있어요. 콘크리트 벽이나 거친 벽돌, 녹슨 철제, 배관 등을 그대로 살려서 철제가구 및 빈티지 소품들을 활용해보세요. 투박하지만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될 수 있답니다.




벽돌이나 시멘트로 표현한 거친 벽면은 전체적으로 센슈얼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그렇지만 공간 전체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연출한다면 오히려 차갑고 불편한 공간이 될 수 있죠. 그래서 거친 벽면은 한두 개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특히, 감각 있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하려면 벽과 바닥, 천장 등이 균형을 이뤄야 해요. 만약 벽면을 벽돌, 시멘트와 같이 꾸몄다면, 바닥은 어두운 색상의 대리석이나 타일, 나뭇결이 살아 있는 원목을 사용하는 것이 세련됩니다. 거실과 이어진 주방의 경우 서로 다른 타일을 선택하면 시각적으로 공간도 구분할 수 있어서 훨씬 효율적인 인테리어가 가능해요.




인더스트리얼 가구는 부피가 커서 하나만 놓아도 포인트 아이템이 된답니다. 철제 가구는 디테일이나 소재 면에서 거친 분위기가 나올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로맨틱하거나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의 공간에 놓으면 부조화가 될 수도 있죠. 패브릭이나 가죽 소파 옆에 컬러감이 있는 철제 의자를 놓아 사이드 테이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랍니다.


철제 가구의 가장 큰 장점은 튼튼하고 습기에 강하다는 것. TV 스탠드나 부엌 그릇 장식장 등으로 활용해도 좋죠. 특히, X자로 디자인된 철제 가구는 통풍이 잘돼 녹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가장 간편하게는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있죠. 소품 하나로 집 안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랍니다. 소품을 데코할 때는 2~3개를 함께 매치해주는 것이 좋아요. 물론 색감과 소재도 주변과 조화로운지 고려해야 한답니다. 강렬한 원색과 은은한 모노톤을 같은 비율로 섞고, 소재는 금·은·철 등 다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은 인더스트리얼에서 느껴지는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밝고 따뜻한 포인트를 줄 수 있어요. 낡은 철제 조명, 파이프 배관을 응용한 조명, 두꺼운 금속 체인이나 끈을 활용한 조명 등 종류가 다양하답니다.

 

조명을 고를 때는 공간의 크기와 조명의 밝기를 원하는 분위기에 맞게 고려해야 해요. 철제 조명은 은은한 분위기를 내는 것이 많답니다. 특히, 집 안에서 사용한다면 어둡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철제 조명 외에 별도의 메인·간접등을 함께 설치해도 좋다고 해요. 




회사 분위기가 일의 능률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죠. 오피스를 젊은 감각이면서도 차분하고 빈티지한 느낌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새롭게 탈바꿈한 곳이 늘어나고 있어요. 철제 서랍장으로 공간을 분리하기도 하고, 차갑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을 식물이나 원목 가구들과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기도 해요.

 

산업화 시대 당시 주요 근무 장소였던 공장에서 시작된 인더스트리얼. 예술가들의 개인 작업실, 카페, 주거를 지나 21세기 근무 장소인 오피스까지 이어졌는데요. 이번 기회에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뉴트로 감성의 스타일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로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요?


main



  • 2019.07.25 16:24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9.07.25 16:53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