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지능(AI) 비서 시대
[DK PLAY/트렌드] 2019.05.17 15:04



인공지능 비서란 말 그대로 인공지능이 개인의 비서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사용자가 요구하는 작업을 처리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음성 명령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간편하게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죠. 최근 스마트폰과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인공지능 비서는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 비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오늘 날씨 어때?, 이 노래 제목 뭐야?, 오전 7시에 알람 맞춰줘등 예전에는 기계에 대고 말하는 것을 어색하게 느끼던 사람들이 이제는 인공지능 비서를 사용하는데 꽤 익숙해졌는데요. 사실 생각해보면 꽤 예전부터 음성인식 기능은 상용화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말을 잘 못 알아듣거나 엉뚱하게 반응해 이 기능을 쓰는 사람이 적었던 것이죠. 하지만 최근의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비서는 사람과 대화를 하며 상호작용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비서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시키는 일을 척척 해내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외부 사물과 연계되어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더 넓은 분야에 활용 가능한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의 시대가 열린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음성인식 인공 지능(AI)비서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인공지능 비서의 원리는 기계학습(머신러닝)과 공신경망(딥러닝)을 활용하는 다른 인공지능 기술과 동일합니다. 먼저 클라우드 데이터 속에 인공신경망을 적용한 기본 인공지능 모델을 설치한 후 감독학습과 비 감독학습이라는 두 가지 기계학습(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인공지능 비서의 처리 능력과 처리할 수 있는 분야를 확대해 학습시키는 원리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 기능을 더 가지고 있는데요. 사람의 말을 듣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인 자연어 처리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의 말을 듣고 단순한 단어의 뜻이 아닌, 맥락을 이해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컴퓨터나 스마트 디바이스가 마이크와 같은 소리 센서를 통해 얻은 음향학적 신호를 단어나 문장으로 변환합니다. , 아날로그 소리에서 음향 신호를 추출한 후 잡음을 제거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고, 이 데이터의 특징과 패턴을 추출해 서버 컴퓨터에 있는 음성모델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한 후 어떤 의미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단순한 명령 정도만 알아듣는 수준을 넘어, 사용자의 말투와 억양을 학습하고 음성 명령들의 패턴과 취향을 학습하는 수준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D




1) 플랫폼 관리형 인공 지능(AI) 비서


특정 플랫폼의 운영체제에 종속된 인공지능 비서를 말하는데요. 특정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실행되는 앱, 서비스를 모두 세밀하게 관리하고 조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하지만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 밖에서는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플랫폼 관리형 AI비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애플의 시리, 구글의 나우 등이 있답니다.


2) 오픈 API형 인공 지능(AI) 비서


모든 플랫폼과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비서인데요. 오픈 API를 활용해 스마트폰, PC, 스마트TV,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냉장고 등 어떤 플랫폼과 기기에서든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API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기기이든 손쉽게 인공지능을 접목할 수 있고, 덕분에 사물 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는데 주로 활용됩니다. 다만 특정 플랫폼의 데이터와 기능에 접근하기 위해 개발 난이도가 높다고 해요. 간단하게 앱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겠죠. 오픈 API형 인공지능 비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어시스턴트 등이 있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의 일반정보 검색, 내비게이션 등 단순 기능을 중심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 스마트홈, 자율주행차 등 다양하게 확장된 플랫폼 내에서 인공지능 비서는 핵심적인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고 해요!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기존 단어 단위의 의미 분석이 아닌 문장 전체를 분석해 의미를 추론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클라우딩 서비스 활성화와 빅데이터 등 ICT 환경이 개선되어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정확도 또한 높아지게 되었기 때문이죠.


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비서는 각 이용자의 특성을 학습해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외출 후 집에 들어오면 자주 켜던 조명이 켜지고 적절한 온도로 자동 조절되는 것이죠.


더불어 최근 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시각 정보 중심의 스마트 기기에서 소외된 시각장애인들과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는데요. 소리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 음성 명령을 통해 검색 및 앱 실행, 스마트 가전 제어 등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스마트 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그들의 생활이 훨씬 편리해진 것이죠. 이처럼 인공지능 비서는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D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반 기술로 부상한 사물인터넷(IoT) 그리고 2019 IT 기술 트렌드인 스마트공간(Smart spaces)의 구심점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인공지능(AI) 비서입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가 한 목소리로 말하는 4차 산업혁명 전쟁의 격전지가 바로 말하기와 관련된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인공지능 비서 기술은 사물인터넷(IoT)의 본격적인 확산과 맞물려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이 커지고 있고, 다양한 스마트 가전기기에 인공지능 비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제는 가전뿐만 아니라 스마트 차량도 곧 상용화되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의사 소견을 알아듣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인공지능 병원, 음성만으로 주문을 처리하는 인공지능 마트 등 다양한 산업과 일상에서 활용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런 스마트한 일상이 가까운 미래에 벌어진다고 하니, 인공지능 비서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이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


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