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찾아 온 여행자들도 금세 사랑에 빠지는 섬 제주는 풍성한 여행 테마와 명소들 덕분에 언제 찾아도 늘 새로운 기분을 선사합니다. 제주도가 간직한 특유의 화산 지형과 아름다운 바다도 매력적이지만, 제주 곳곳에 자리한 이색적인 박물관들이 있어 제주 여행은 더욱 즐거워집니다. 실제 제주를 찾아 온 많은 방문객들이 독특한 테마의 박물관이나 체험관들 위주로 여행코스를 짜기도 하는데요, 60여곳에 이르는 제주의 많은 박물관들 중에서 요즘 이곳의 인기가 유난합니다. 주제도 흥미로운 ‘넥슨 컴퓨터 박물관’이 그 주인공입니다!


아이들이 한 번 발을 들이면 나가기까지 얼마가 걸릴지 모른다거나 아이들 핑계로 어른들의 호기심을 더 동하게 한다는 소문이 난 이곳은 특히 가족 여행자들이 꼭 한 번 제주에서 들르고 싶어하는 명소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어떤 매력 때문에 그토록 관심이 뜨거운 걸까요? 



세계 컴퓨터 역사를 말해주는 산 증거들이 한 자리에

혹시 MMORPG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 박물관의 이름이 어딘지 익숙하다 싶을 텐데요, 바로 ‘바람의 나라’와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 유명 게임을 개발 유통하고 있는 바로 그 넥슨에서 문을 연 곳입니다. 넥슨에서 출시한 많은 게임들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전설이 된 것들이 많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죠. 



넥슨 컴퓨터 박물관은 아시아 최초의 컴퓨터 박물관으로, 2013년 개관했습니다. 이곳은 한 마디로 컴퓨터 발전의 역사, 그리고 그와 함께 한 게임의 어제와 오늘을 풍성한 체험을 통해 알아보는 박물관입니다.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이루어진 총 4개의 전시 공간은 철저하게 실물 소장품과 체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박물관으로 들어서면 우선 컴퓨터 마더보드를 신체 사이즈로 재현해 관람객이 마치 회로를 흐르는 데이터인 듯 동선을 구성한 1층 전시실로 접어듭니다. 이곳에서 애플사가 출시했던 최초의 퍼스널 컴퓨터이면서 퍼스널 컴퓨터 역사의 전환기를 마련한 ‘애플 I(Apple I)’과 최초의 마우스인 ‘엥겔바트 마우스’ 등 컴퓨터의 역사를 쓴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애플 본사에나 있을까 싶은 진귀한 전시품들과 그 밖의 컴퓨터 역사에서 획기적인 정점을 찍었던 보물 같은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노라면 쉬 발길이 떨어지기 힘들 듯 하죠. 아마 지금의 40, 50대 관람객들이라면 아련한 향수에 젖을 지 모르겠습니다. 



이어 (억지로 발걸음을 옮겨) 2층 전시실로 향하면 이곳에서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떼래야 뗄 수 없는 게임의 역사와 마주하게 됩니다. 특히 엄마 아빠의 추억에 간직되어 있던 고전 게임들이 이곳에 소환되는데요, 게임을 매개로 아이들과 이야기 꽃을 피우며 세대간 공통의 관심사로 신나게 소통하는 기회가 됩니다. 넥슨 컴퓨터 박물관이 어른 아이 모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비결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풍성한 체험으로 미래 IT 주역들을 위해 마련된 공간 

이제 추억을 함께 나누었던 즐거움을 잠시 접어두고 3층 전시실로 옮겨볼까요? 여기서는 그간 컴퓨터의 역사를 장식했던 시대별 대표 컴퓨터들이 가득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들을 직접 작동하며 만질 수 있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요, 아마 한창 컴퓨터에 관심 있는 자녀들과 찾는다면 백 마디의 컴퓨터 역사 설명보다 훨씬 더 효과적일 것이 분명합니다. 



또한, 이곳 외에도 아케이드 게임의 역사를 조명하는 특별전이 열리는 지하 공간에서는 80, 90년대 게임 문화를 마음껏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넥슨 컴퓨터 박물관이 방문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입소문을 탄 이유는 역시나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그저 보고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몸소 체험하는 활동 위주의 전시 방식과 프로그램 운영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두루 마련하고 있어 기왕 찾는다면 구미가 당기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와 맞춰도 좋겠습니다. 세계적인 인기 게임을 개발하면서 우리나라 IT 역사의 견인차로 활약했고 지금도 그러한 한 게임 개발사가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 박물관에서 추억과 미래를 함께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앙증맞고 신기한 키보드 모양의 와플도 잊지 마세요!


<이용 정보>  

    치 : 제주시 1100로 3198-8

    의 : 064-745-1994, www.nexoncomputermuseum.org

관람요금 : 성인 8,000~25,000원 청소년 7,000원 어린이 6,000원








  • 황혜진 2018.02.02 13:3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제주도에 이런 박물관이 있었다니.. ㅎㅎ 새로운 사실이네요 ㅎㅎ 키보드 모양 와플 ㅋㅋㅋ 너무귀여워요!

  • 김백준 2018.02.03 15:4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가족들과 함께 간다면 어른들에겐 추억을, 아이들에겐 즐거움을 선사할만한 곳일거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