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역시나 집중 한파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전기의 배전 방식이 다른 탓에 가정에서는 겨울철 전기료와 난방비 걱정에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그렇다고 마냥 난방을 끄거나 줄일 수만은 없는 일! 난방과 보온을 위한 똑똑하고 알뜰한 아이디어들로 따뜻한 겨울을 보내되 난방비 폭탄을 맞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분배기는 잠그세요

늘 사용하지는 않거나 잠 잘 때 아무도 없는 방이라면 보일러 분배기를 잠그는 게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까지 올라가기 위해 보일러는 열심히 작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온수를 데우는 데 있어 일단 온수 배관이 깔린 모든 방에 순환된 물의 양을 모두 끓이게 됩니다. 당연히 난방비가 올라가죠! 아예 온수 분배 자체를 차단하면 적은 가스나 기름으로도 보일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끄는 대신 외출 모드로

난방을 하지 않는다고 아예 보일러를 끄기 보다는 외출모드로 설정해 두세요. 달리기로 비유하면, 갑자기 멈춰 있다가 빠른 속도로 달려나가는 것 보다 천천히 조금씩 몸을 움직이거나 가볍게 달리다 속도를 내는 편이 훨씬 수월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예 꺼져 있던 보일러를 설정 온도까지 올리려면 많은 양의 가스나 기름, 전기가 필요합니다.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두세요

온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도 꼭지는 꼭 냉수 방향으로 두세요. 온수 방향에 있으면 보일러는 물을 끓이기 전으로 인식, 온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약하게나마 가동이 됩니다. 당연히 난방비가 새어 나가게 되고, 간혹 오작동으로 난방 혹은 온수 공급을 위해 정상 가동 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가습기로 온기 순환을 도와주세요

난방을 하고 가습기를 틀어 놓으면 상승하는 수증기가 온기의 대류를 도와 훨씬 따뜻해집니다. 물론, 건조한 실내에 건강을 위해서도 가습기를 틀어 놓으면 도움이 되겠죠? 



난방비 절약의 기본은 역시 체온 유지

난방비를 아끼는 여러 방법 중에 체온 유지를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뜻한 집  안에 있는 동안 수면 양말이나 카디건 등으로 늘 체온을 유지해 주세요. 덧신도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발이 따뜻하면 상대적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 수면 양말이나 덧신, 카디건 등을 착용하면 최대 2.2℃까지 체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용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세요

러그를 바닥에 깔고 한기를 막아 주는 소재의 겨울용 이중 커튼으로 바꾸는 등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해도 실제 집 안의 온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닥과 외부의 한기를 막아줘서 난방시간을 줄이거나 온도를 낮춰도 추위를 한결 덜 느낍니다. 물론 푸근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겨울을 보내는 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죠.   



적정 실내 온도 유지와 IoT 기능 활용하기

겨울철 권장 실내 온도는 18~20℃입니다. 이보다 온도를 더 높이면 난방비는 15% 이상 증가하고 또 증가폭도 커진다고 합니다. 물론 실내외 온도차가 높아지니 감기에 걸리는 등 건강 관리에도 좋지는 않습니다. 

만약 여행이나 장시간 외출 등일 때, 한파를 대비해 적절히 난방을 하거나 동파를 막으려 할 때 IoT(사물 인터넷) 기술이 장착된 보일러라면 난방비 절감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외부 온도에 따라 보일러의 상태를 점검 혹은 조종할 수 있어 급작스런 혹은 필요 이상의 보일러 가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못지 않게 전력 피크 수요가 발생하는 때가 1~2월 입니다. 또한, 가스비의 경우 겨울 난방에 부과되는 요율은 다른 계절에 비해 높으니, 난방비 걱정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작은 것에서부터 잘 챙기고 실천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염명석 2017.11.24 17:3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드디어 전기세 폭탄이 두려운 시즌이 왔네요 ^^; 위의 꿀팁 잘 참조해서 집에가서 적용해봐야겠네요 ^^

  • 황혜진 2017.11.27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외출모드는 필수인 듯!! ㅎㅎ 난방비 절약통해서 알뜰한 겨울 보내세요!

  • 박진희 2017.11.28 17:2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겨울철엔 난방비가 제일 문제인듯요 ;;;;

  • 김백준 2017.11.30 12:1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기전 3시간 보일러 가동후 Off.
    겨울철 제 난방철학입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