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동호회 페럼밴드(Ferrum Band)] ‘음악’을 사랑한 철강인들
[DK PEOPLE/동국DNA] 2017.11.17 15:52

음악을 사랑하는 동국인들이 뭉쳤다! 공통된 관심사로 일에서도, 취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동국제강의 유일무이 밴드동호회, 페럼밴드를 D’Blog에서 만나볼까요? 

1026 TCC아트홀에서 철강인들의 음악축제인 <2017스틸뮤직페스티벌>이 개최됐습니다. 국내 철강기업의 합창단, 미니 오케스트라, 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음악동호회가 출전해 멋진 무대를 꾸몄는데요. 그 중에서도 압도적인 사운드와 훌륭한 무대매너로 이날 페스티벌의 분위기메이커를 자처한 팀이 있습니다. 바로 동국제강의 음악동호회 페럼밴드(Ferrum Band)입니다. 20138월 창설한 이후 사내 공연에 주력한 페럼밴드는 이번 음악축제에서 그 실력을 여실히 뽐내며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페럼밴드는 동국제강 후판사업본부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평일 낮엔 회사에서 업무에 집중하고 퇴근 후 당진공장의 사택인 페럼빌(Ferrum-Vill) 관리사무동 내 연습실에서 합을 맞춰보며 의도치 않은 이중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구성원들 대부분이 사회인 밴드 멤버, 학원 강사, 근로자 가요제 대상 수상 등 범상치 않은 이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낮이면 뜨거운 쇠를 다루는 철강인, 밤이면 음악을 즐기는 밴드멤버로 변신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Interview



박남한(동국제강 후판사업본부 관리팀 과장)

 

Q. <2017스틸뮤직페스티벌>에서 장려상 수상하신 것을 축하 드립니다! 소감이 궁금한데요?

무엇보다 4년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연습하면서 선곡이나 연습 시간 등 마찰도 있었는데 끝나니 후련하기도 하고 상까지 타니까 더 기분이 좋네요. 앞으로 팀 분위기도 더욱 좋아질 것 같고 더 좋은 성적을 내고 싶은 의욕도 생깁니다.

 

Q. 4년 동안 밴드를 운영하셨다니, 사내 동호회 치곤 긴 시간인 것 같은데요. 갑자기 첫 공연이 어땠는지 궁금해지네요!

첫 공연은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당진공장 사내 족구대회 후 뒤풀이 행사였는데 드럼이 없어서 급하게 동네 교회 구형 드럼을 빌려서 진행했죠. 그렇게 열악한 상황이었지만 직원 분들의 열띤 응원 속에 무사히 첫 공연을 마쳤습니다. 이걸 계기로 구성원들이 회비를 모으고 행사수입금을 조금씩 모아 장비를 구입하면서 지금의 밴드를 이뤘습니다.

 

Q. 회사일과 밴드를 병행하는 게 힘들 진 않으신가요?

사실 교대근무 때문에 서로 연습 일정을 맞추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퇴근 후 개인 시간을 쪼개어 연습하다 보니 연습량도 부족하고 공연 일정이 잡히면 곡 선정에 공연 준비까지 꽤 빠듯하죠.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일주일에 한 번 하루 세 시간 정도 연습을 하며 완성도 있는 공연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Q. 이번 장려상 수상곡인 버즈의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도 정말 좋았는데요. 혹시 페럼밴드의 애창곡이 따로 있나요?

저희 애창곡은 YB의 나는 나비입니다. 나비처럼 날아오른다는 가사처럼 동국제강과 페럼밴드가 훨훨 날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일 많이 연습했어요. 이 외에도 원활한 공연을 위해 10여 곡의 레퍼토리를 항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페럼밴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재 밴드 구성 중 피아노가 비어 있는 상태인데요. 피아노가 가능한 새 멤버를 영입해 더 탄탄한 밴드가 되고 싶습니다. 사실 더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 회사 임직원과 지역 사회에 음악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는 건데요. 이번 <스틸뮤직페스티벌>을 통해 큰 사랑을 받았으니 앞으로는 더 많은 활동으로 사회에 보답하겠습니다. 


현재 동국제강 사업장 내에는 페럼밴드 이외에도 다양한 취미를 가진 임직원들이 동호회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도 취미도 최선을 다하는 동국인들, 그들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 염명석 2017.11.18 20:4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스틸뮤직페스티벌 장려상 수상 축하드려요~^^

  • 황혜진 2017.11.20 08: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동국제강에 밴드가 있는지 몰랐어요! 앞으로 왕성한 활동 부탁드립니다. ^,^

  • 박진희 2017.11.20 09:3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고달픈 직장생활에 또하나의 스트레스 해소가 될수 있다는 좋은점에서 이런 활동들이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네요

  • 김백준 2017.11.21 14: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와 정말 멋지네요. 기회가 되면 공연보러 가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