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지스 부산항 북항7부두가 9월 해양수산부의 부두운영회사 성과평가에서 우수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2011년부터 매년 전국 9개 무역항에서 부두를 임대 받아 운영 중인 37개 부두운영회사를 대상으로 운영성과를 평가, 우수업체를 선정하는데요. 인터지스의 북항 7부두가 전체 회사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터지스는 올해 11월 항만운영혁신대회에서 우수업체 장관표창 수여와 함께 년간 1회 임대료의 7% 감면 혜택(상한액 3천만원)을 받게 되었죠. 이렇게 좋은 성적을 이뤄낸 데에는 인터지스의 7부두 하역팀의 노고가 적지 않았는데요. 이에 하역팀의 임병영 과장과 북항7부두 운영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 생생한 인터뷰 현장, 함께 가보시죠!


 


Q. 하역팀은 북항7부두 관련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하역팀은 주로 부두 내 컨테이너 및 잡화의 수출입 하역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 이와 관련한 작업 인력 배치와 장비도 관리하고 있죠. 항만 보안 업무, AEO수출입관리 업무, 안전 관리 업무도 모두 하역팀의 주요 업무들 중 하나입니다. 

             

Q. 해양수산부에서 운영중인 부두운영회사 운영성과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해양수산부의 운영성과 평가 기준은 총 6개의 평가 분야와 8개의 평가 지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번 성과 평가는 해수부와 PA(항만공사)에서 37개 부두운영회사로부터 2016년도(1년간)의 평가 자료를 제출 받아 물량유치 노력, 생산성 제고, 투자비, 안정성 및 신뢰도, 이용자 만족도, 정부정책 순응도 6개 평가지표와 8개 세부평가지표에 따라 성과평가단을 구성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종합평가를 합니다. 


Q. 인터지스는 어떻게 이번 평가에서 상위 등급에 선정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지스 부산항 북항 7부두는 8개 세부평가 지표 중 부두하역능력 대비 처리실적 부분과 안정성 및 신뢰도, 이용자 만족도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부두하역능력 대비 처리실적 점수에서 만점을 받아 뛰어난 하역경쟁력을 입증했고, 산재 발생 정도를 평가하는 안정성 및 신뢰도 지표와 선사 및 화주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이용자 만족도 지표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은 것도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분야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 투자비 지표도 신설 부두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었지만, 오토게이트와 RFID를 설치하여 고객 편의를 제고하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근로자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7부두 이용 시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개선했죠 이에 선사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인터지스가 우수 회사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Q. 북항7부두 운영 관련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부두 운영과 관련해서는 먼저 컨테이너 등 다양한 물량을 유치하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반 부두로 조성된 곳에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하려 하니 관련 장비나 공간이 부족하고, 7부두가 주택가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 분진과 소음으로 인한 민원을 처리하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인터지스의 경쟁력인 항만 하역의 노하우와 숙련된 인력을 통해 고부가 가치 제품 물량 비중을 높이면서 장비 연료를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하여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다방면으로 대책을 마련하여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어려운 점은 부산항만공사와 맺는 부두운영사(TOC) 계약이 기존 5년에서 2014년부터 1년 단위로 바뀌어서 부두 투자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고, 장기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이 부분은 관계부처와 함께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북항7부두의 운영 계획 및 하역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타사 대비 하역 경쟁력을 강화하는 게 주요 목표죠. 다루기 까다로운 고부가 가치 제품을 유치하기 위해 하역 전문 기술을 강화하고, 중량물, 특수화물 처리 등 신사업 분야를 끊임없이 개척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고객서비스 부분을 향상시켜 7부두를 이용하는 선사 및 포워딩 업체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항만 하역 작업에는 많은 위험 요소가 있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계속해서 힘쓸 예정인데요.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장비 점검을 철저하게 하여 무사고 사업장으로 정착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까지 인터지스 부산항 북항 7부두 하역팀 임병영 과장의 인터뷰였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인터지스 북항7부두!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염명석 2017.09.16 16:1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인터지스 북항 7부두 정말 자랑스럽네요~^^

  • 황혜진 2017.09.18 09:3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부두하역능력 대비 처리실적 부분, 안정성 및 신뢰도, 이용자 만족도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는데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길 기원합니다.!

  • 박진희 2017.09.19 11:4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인터지스 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