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 여름을 만끽하기 좋은 캠핑은 여러 즐거운 순간들을 기대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맛있는 음식을 먹고 마시는 즐거움을 빼놓을 수 없겠죠? 거의 모든 계절에 필요하지만 여름 캠핑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아이템을 들라면 아이스박스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대신해 야외에서 식재료나 음료를 차갑게 보관하는 대체 불가 아이템인 아이스박스는 날씨와 온도가 어떻든 내부를 항상 일정한 온도로 유지시킬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무엇보다 외관과 재질이 아이스박스의 성능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이겠지만 어떤 아이스박스를 고르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만족도는 물론, 캠핑의 즐거움은 좌우됩니다. 여름 캠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알고 보면 정말 쓸모 있는 아이스박스 활용법을 알아봅니다!



어떤 아이스박스를 골라야 할까요?

아이스박스는 크기와 재질, 가격 등에 따라 수많은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캠핑의 인기가 높음을 증명하는 셈인데요, 캠핑 전문가들은 무턱대고 싸다고, 혹은 크다고 선택하는 ‘묻지마 구매’를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아이스박스는 캠핑의 상당 시간을 차지하는 먹고 마시는 일을 해결하는 아이템이기에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는 의미겠죠?

자신에게 맞는 아이스박스를 고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사용할 인원과 사용 목적입니다. 두세 명 정도의 소규모 인원이라면 큰 걱정이 없겠지만 가족 수가 많고 2박 이상의 캠핑을 계획한다면 최소한 30리터 이상의 넉넉한 제품이 좋습니다. 소수의 인원이 자주 캠핑을 즐긴다면 크고 단단한 재질의 하드케이스형보다 무게 부담이 없는 소프트케이스형을 더 추천합니다. 다수의 인원이 사용한다면 안전하게 많은 양을 담아 둘 하드케이스형이 당연히 필요하겠죠.

아이스박스를 선택할 때에는 재질 이외에도 결합성 또는 기밀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뚜껑이 얼마나 완벽하게 결합이 되어서 내부의 냉기가 유출되는 걸 막는지를 따져보는 것이죠. 하드케이스형은 뚜껑에 별도의 잠금 장치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대용량일수록 두 개 이상의 잠금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열고 닫을 때 조금 뻑뻑하다 싶은 느낌이 있는 제품이 오히려 밀착성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소프트케이스형은 보통 지퍼로 뚜껑을 덮는 방식인데요, 지퍼 안쪽에 별도의 보냉벽이 있는지, 외부에도 한 번 더 덮어주는 이중 뚜껑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지퍼도 촘촘히 결합되거나 방수형을 적용해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Cool 함을 길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사용할까요?

흔히들 아이스박스에 식재료나 음료를 보관하기 위해서 아이스팩 같은 냉매나 얼음을 채웁니다. 그런데 사용방법에 따라 같은 냉매나 얼음을 넣고도 시원함을 유지하는 시간은 달라집니다. 그냥 얼음 팍팍 채워 넣으면 끝! 이라고 생각했다면 아래 방법을 한 번 활용해 보세요. 많은 캠핑 전문가들은 물론 블로그 지기도 직접 경험으로 증명해 본 방법입니다! 


- 냉매와 얼음은 식재료와 음료수 위에

많은 캠퍼들이 얼음이나 냉매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음식이나 음료를 얹습니다. 아마 꺼내기 편리하기 위한 방법이겠지만 효과는 정반대입니다. 냉기는 아래로 가라앉고 온기는 상승한다는 과학 원리를 생각하면 금방 이해되시나요? 냉기를 오래 유지하려면 반드시 내용물 위에 얼음이나 냉매를 얹어보시기 바랍니다.  



- 식재료 위에 수건 덮기

가능한 음식물과 음료가 냉매나 얼음과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을 덮어 주세요. 음식물이 망가지는 걸 막아주고 냉기도 더 오래 지속되어 신선하게 보관하기 좋습니다.  



- 얼음물이 녹으면 적당히 비우기 

고기나 생선 등의 식재료를 보관할 때 얼음을 사용한다면 얼음이 녹는 상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얼음이 녹을 텐데, 고기나 생선이 비닐 혹은 랩에 쌓여 있어도 물에 잠겨 오염될 수 있습니다. 내부에 얼음 녹은 물이 고이지 않도록 수시로 덜어 내거나 큰 아이스박스에는 장착된 하단의 배출구를 활용하세요. 다만, 음료만 보관한다면 얼음 녹은 물이 오히려 장시간 보냉을 돕기 때문에 그냥 둬도 좋습니다. 



- 내부 뚜껑을 하나 더 덮기 

하드케이스형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소프트케이스형은 냉매나 얼음을 채운 뒤에 뚜껑 역할을 하는 수건을 활용하면 더 오래 냉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흔히 쓰는 세면용 타월을 한두 번 접어 덮은 뒤 뚜껑을 닫아 주세요. 



- 아이스박스에 커버 씌우기

캠핑장을 유심히 돌아보면 거의 모든 캠퍼들이 아이스박스를 손 닿기 편한 곳에 그냥 두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 얇은 이불이나 천, 방수포 등을 아이스박스 위에 씌워주면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뜨거운 햇볕을 막아주는 어두운 색상이면 더욱 좋겠죠? 



아이스박스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여러 요령들은 여름철 시원한 음료를 즐기고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데 더 없이 쓸모 있겠지만, 그보다 건강을 위해서도 꼭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야외에서 냉기가 사라진 아이스박스는 밀폐된 공간 탓에 음식물의 부패나 식중독균의 번식을 돕는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까요. 알아두면 유용한 아이스박스 활용법으로 올 여름 더 즐겁고 건강한 캠핑 즐기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 염명석 2017.08.11 17:3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역시 캠핑의 필수품은 야외 냉장고 역할을 하는 아이스박스에서 시작하는 것 같네요~ 이미... 휴가는 끝나서 아쉽긴 하지만 내년엔 꼭 활용해봐야겠네요~

  • 김백준 2017.08.11 17: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와 진짜 꿀팁입니다. 그 동안 아이스박스 가장 아래쪽에 얼음을 보관했었는데, 정말 어리석은 짓이었군요..ㅠㅠ
    내일 지리산 캠핑 가는데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박진희 2017.08.12 06:0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앗저도 매번 맨아래에다가 얼음을보관했는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