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구매의 비결] 사고 나서 늘 후회하는 노트북 제대로 고르기
[DK PLAY/트렌드] 2017.07.11 17:00


혹시 노트북을 구매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지금 쓰고 있는 노트북에 만족하지 못해 업무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신가요? 만약 이런 이유들로 노트북을 살까 고민하지만, (늘 그랬듯) 사고 나서 후회할지 몰라 망설이고 있는 당신을 위해 노트북을 잘 고르는 매우 현실적인 팁을 모아봤습니다. IT 전문 매거진 <씨넷>의 편집장을 역임했고, 현재 인터넷 미디어 <비즈한국>에서 IT 전문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봉성창 기자가 제시하는 상황별 노트북 고르는 기준,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구매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질문은?

노트북을 사려고 마음 먹었다면 어떤 기종을 살지 고르기 전에 먼저 자신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이 있습니다. 바로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입니다. 

이 질문은 “나는 지금 노트북이 왜 필요하지?”와도 연결되는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노트북을 사야 할지 결정하고 선택할 기준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죠. 혹시 이 대답이 마땅치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아직 당신은 노트북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뚜렷한 대답이 나왔다면 이제 몇 가지 그에 해당되는 상황별 노트북 구매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ase 1. 사무실 밖에서 업무가 많거나 도서관이나 카페에서 과제를 할 노트북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일단 무게 1.3kg이 넘어가는 노트북은 쳐다보지도 마세요. 난 힘이 세서 무거운 것도 문제없다고요? 그래도 분명 후회할 겁니다. 노트북의 생명은 휴대성입니다. 무게는 1kg 전후로 13인치 화면을 갖췄으면서 인텔 코어 i3 혹은 i5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이 적당합니다. 메모리는 4GB 이상, 해상도는 풀HD(1920x1080)을 지원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노트북의 무게만큼이나 배터리 사용 시간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충전되는 자리에 앉기 위한 치열한 눈치싸움을 하지 않아야 하니까요. 실사용 기준 6~8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요즘에는 보조배터리로 충전이 가능한 노트북도 나와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물론 12시간에 육박하는 기종이 있지만 가격에서 차이가 있으니 잘 고려하길 바랍니다. 



Case 2. 집에 컴퓨터가 없는데, 노트북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데스크톱PC를 대체할 노트북을 찾고 계신가요? 이 경우에는 게임을 자주 즐기는지, 어떤 종류의 게임인지에 따라 선택이 갈립니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과감히 게이밍 노트북에 눈을 돌려보세요. 인텔 코어 i5 혹은 i7 프로세서와 메모리 8GB 이상 그리고 지포스 GTX 1000 시리즈의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제품을 추천합니다.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15인치 노트북 중 예산에 맞춰 적당한 제품을 사시면 무난할 듯 합니다.



Case 3. 사진이나 영상을 다루는 전문가입니다. 업무에 사용할 노트북이 필요해요

사진이나 영상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작업 시간이 줄어들면 그만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이는 수입으로 직결되겠죠? 사진 및 영상 작업에서 작업 속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는 메모리입니다. 사진 작업 위주라면 16GB, 영상일 경우 32GB 이상 메모리가 탑재된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또, 저장장치는 M.2를 지원하는 SSD가 좋겠죠.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와 화질도 중요합니다. 한 마디로 가격이 제법 나가는 고사양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쯤 되면 차라리 애플 ‘맥북 프로’ 시리즈를 고르는 게 가성비면에서 더 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Case 4. 저장 장치의 성능과 용량을 어떻게 결정할 지 모르겠어요

노트북의 근본적인 성능은 CPU에 달렸지만, 의외로 체감 성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저장 장치입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대신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장착하면 부팅 속도를 비롯해 전체적인 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다만 SSD는 용량이 적고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만약 저장할 데이터가 많다면 보조 저장장치를 별도로 구입하지 않는 한 아직 SSD는 기대에 못 미칩니다. 그러나 속도 향상과 무게 절감 등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장점이 충분하기에 기왕이면 SSD가 장착된 노트북을 권하고 싶군요.



노트북 고르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나요? 위에서 제시한 현실적인 선택 기준에 더해서 꼭 고려할 것은 역시나 예산입니다. 노트북의 가격 특성상 성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가격도 야금야금 올라가죠. 뚜렷한 상한선을 정하지 않으면 어느새 지갑이 눈에 띄게 가벼워지고 말 것입니다. 자신에 맞는 예산을 기준으로 어떤 목적일 지 명확히 정한다면 노트북 고르기, 그다지 어렵지 않아요!

  • 박진희 2017.07.12 09: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 정말 유용한 정보를 이제서야 보네요...

  • 염명석 2017.07.12 17:2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역시... 노트북 구매를 할 땐 항상 고민했던 것들이... 여기에 딱! 나와있네요~ 담번 구매할 때는 꼭 고려해서 구매해야겠네요 ^^

  • 황혜진 2017.07.17 13:5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노트북 새로 구매하려고하는데 찰떡같은 내용이네요 !

  • 김백준 2017.07.18 12:0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요즘 전자상가에 가면 너무 이쁜 노트북이 많더라구요. ㅎㅎㅎ 하나 장만 하려고 했는데 참고가 되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