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동국제강 포항제강소가 국내 최초로 내진철근 KS인증을 획득한 것에 이어 2017년 6월 인천제강소에서도 내진철근 관련 KS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로써 동국제강의 모든 봉강공장이 KS인증을 완료, 완벽한 내진철근 생산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동국제강의 지속적인 내진철근 관련 연구 덕분입니다. 경주에 지진이 발생하기 이미 10여 년 전, 내진철강재에 대한 KS규격이 전무하던 시절부터 동국제강은 중앙기술연구소를 통해 정부 차원의 ‘차세대 초대형 구조물(Mega Structure)용 철강재 개발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이는 초고장력철근과 내진철근의 모태가 되었으며, 후에 동국제강은 2007년에 초고장력철근(SD600, SD700)의 개발에 성공, 뒤이어 2010년 내진철근까지 개발하기에 이릅니다. 2016년 내진철근 KS규격을 제정하는 데 있어서는 동국제강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제공,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죠. 


이번 인천제강소의 내진철근 KS 인증은 내진철강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키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국제강은 향후 내진철근 시장 공략을 위해 SH공사, 강구조학회의 자문을 받아 내진철근 홍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Mini Interview]

“안전한 삶, 내진철강재가 그 시작이죠”

김정호 과장, 염명석 대리(동국제강 봉강사업본부 품질관리팀) 



내진철근 KS인증 획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품질관리팀은 이재원 팀장을 중심으로 6명의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품질 관리를 비롯해 인증 관련 업무, 고객 만족 업무 외에도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시험·검사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열정 가득한 그들을 인천제강소에서 만났습니다.


Q) 인천제강소의 내진철근 KS인증을 위한 준비 기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A) KS인증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한 건 지난 1월부터였습니다. 이후 4월에 신청해서 서류 심사와 공장 심사, 제품 심사를 거쳐 6월에 KS인증을 최종 획득했으니 5개월여 만의 얻은 결실이죠. 그만큼 이미 우리의 제품과 기술은 만반의 준비를 끝내놓고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Q)  KS인증까지 어렵거나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나요?

A) 저희 품질관리팀은 연구와 검사,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하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 수행과 더불어 KS인증을 준비하느라 팀원들 모두 밤낮없이 일했어요. 하지만 포항제강소에서 국내 최초로 KS인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는 이번에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큰 어려움이나 장애 요소 없이 준비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Q) 이번 KS인증 획득으로 예상되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A)  KS인증이 당장의 판매 성과로 이어진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국내 건설 시장에서 아직 내진철근의 유통과 수요가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것이죠. 그러나 이번 인증으로 동국제강 내 모든 제강소에서 KS인증을 획득했기 때문에 국내 최고의 내진철강재 전문 기업으로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 제품의 경쟁력으로 작용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원천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Q )  KS인증에 이르기까지 큰 힘이 되었던 분들이 있다면? 

A) 생산팀과 연구팀 등 우수한 내진철근을 완성한 많은 분들이 있었기에 단 한 번에 까다로운 KS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꼭 감사를 전하고 싶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함께 고생한 우리 품질관리팀원들의 노고와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 황혜진 2017.07.17 13: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KS 인증받은거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 김백준 2017.07.18 15:0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철근하면 동국제강이죠.
    정말 완벽한 제품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