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냉연사업본부는 2017년 매 분기마다 고객사 관계자들을 부산공장으로 초청해 고급 건재용 컬러강판 '럭스틸(LUXTEEL)'과 가전용 컬러강판 '앱스틸(APPSTEEL)'을 비롯, 다양한 냉연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하는 제품 설명회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16일, 세 번째 설명회 역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고객사 초청 제품 설명회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데는 동국제강 냉연사업본부 임직원들 모두의 의지와 수고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 중에서도 이 행사를 기획하며 동국제강 냉연제품의 활로와 미래 전략을 구상하는 '첨병' 역할을  수행하는 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이현식 이사입니다. 고객사 관계자들에게 새로운 제품과 급변하는 시장동향,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며 매번 색다른  꾸려나가고 있는 제품 설명회를 기획하고 있는 그에게, 이 행사의 의미와 동국제강 컬러강판 분야의 성장 전략 등 비중 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고객사 대상 제품 설명회를 개최하는 이유와 의미는 무엇인가요?

동국제강의 장점 중 하나는 컬러강판 제품을 연간 70만톤 생산하는 단일 공장 최대 규모의 설비 운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각 라인들에서 건재, 건재 가전, 광폭 프린트, 라미나, 프린트, UV 제품, 후물 광폭 및 프린트 졸 제품 등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죠. 

 

이 특화된 설비들에, 축적된 높은 기술력과 디자이너들의 역량이 한 데 모임으로써 신제품 개발·생산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제대로 알 기회가 드물 뿐만 아니라,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접해볼 기회가 없었죠. 우리의 신제품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야말로 고객 대상 제품 설명회의 첫 번째 목적이자 이유입니다. 

 

또한, 이러한 자리를 마련해 고객사와 동국제강 임직원이 소통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우리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하는 고객들에 감사를 전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 의미를 두었습니다.

 

 설명회를 준비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동국제강은 우리의 업(業)을 미래에도 가치있는 분야로 성장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이 어떠한 노력과 차별화된 기술로 신제품을 선보이는 지  상세히 전하는 데 노력하고 있죠. 

 

또한, 동국제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는 기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생산라인 관리 상태, 설비 규모, 동국제강 임직원의 적극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고객분들이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실 수 있죠. 동국제강에 대한 신뢰와 가치를 발견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신경 써 행사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설명회에 참석했던 고객사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참여 고객사들은 오랫동안 거래해 오던 분들, 최근 거래를 시작한 분 등 다양한데요.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알리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점 자체에 놀라워합니다. 이어서 철강 소재를 이용해 럭스틸이나 앱스틸 등 신제품이 실제로 구현, 생산되는 광경을 보고 또 한 번 놀랍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이 제품들을 어떻게 적용할 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분위기로 이어지는 것을 보며 감동을 느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동국제강  컬러강판이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의 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요?

철강산업은 아직 정해진 규격에, 기존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벌크 방식의 영업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업방식만 고수한다면 경쟁력이 저하될 것입니다. 소량다품종에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하이엔드(High-End) 시장을 공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우리의 무기가 바로 '럭스틸'이나 '앱스틸'과 같은 고급 컬러강판입니다. 

 

이들 제품은 소량 주문이지만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급 제품이기에 고객사의 요구도 까다롭고 신제품 개발에도 상당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며, 무결점 제품을 위한 외관 관리 등 생산 과정에서도 더욱 꼼꼼해야 하죠.

 

이를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비록 소량일지라도 고객사의 요구에 정성을 다해 응대하는, 기존과 180도 다른 마음가짐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쌓이다 보면 우리 컬러강판 제품은 경쟁사가 진입할 수 없는 수준과 영업력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동국제강의 미래 전략이자 성장 비결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황혜진 2017.06.21 13: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벌크 방식이 보통인 철강산업에서 소량 다품종 생산과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주는 것, 그리고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알리며 생각을 공유하는 것 .. ! 참으로 고객들이 놀라워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염명석 2017.06.21 16:1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신만의 방식이 옳다고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의견을 청취하여 소통을 끊임없이 이루고자 하는 모습! 이런게 바로 동국인의 성장 동력이 아닐까요? 지속적인 고객 설명회를 통한 제품 혁신을 응원합니다!

  • 한정우 2017.07.04 09:2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기존 철강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시장을 리드해 나가는 끈임없는 노력,,,감동입니다~!

  • 김백준 2017.07.18 15:0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소통이야 말로 동국제강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경쟁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