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도시농부] 인기 텃밭 작물과 재배 요령
[DK PLAY/트렌드] 2017.06.12 13:02



지난 2011년,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정부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도시텃밭 조성, 교육·인력양성지원, 전국단위 워크숍 개최 등 도시 농업 장려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왔습니다. 그 결과, 2010년 15만명 수준이던 도시농업인은 지난 해 160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크게 증가했지요. 도시텃밭 면적도 1001ha로, 9.6배나 늘어났다고 해요. 삭막하기만 하던 회색빛 도시에서 푸르른 자연과 마주하며 땀 흘리는 노동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 도시농업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자라게 하는 아름다운 자연의 선물입니다. 





도시텃밭에 심기 좋은 작물

이른 무더위에 송골송골 땀이 맺히기 시작하는 6월, 텃밭을 시작하기엔 너무 늦어버린 거 아니냐고요? 걱정 마세요. 식물은 계절마다 심기 좋은 때가 따로 있고 재배 시기도 각기 다르니까요. 특히 가지나 고추 등은 옥상이나 베란다 등 좁은 땅에서도 충분히 가꿀 수 있답니다. 




가지

가지는 모종을 구매해 화분에 옮겨 심으면 되는 손쉬운 작물이에요. 흙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주고 적어도 2주에 한번은 잡초를 제거하고 거름을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줄기가 80cm 정도 자라면 마트나 철물점에서 긴 막대를 구매해 화분에 심은 다음 줄기를 기둥에 묶어두세요. 어느 정도 자라면 굵은 가지 3개 정도만 남기고 가지치기를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확은 2~3달 뒤, 지금 심는다면 8월에서 9월 정도면 충분하겠네요. 열매가 짙은 보라색이 되었을 때가 적기입니다. 

 


 

고추

고추를 심으려면 긴 화분이나 옥상 텃밭에 미리 밑거름을 주어 2주 정도, 토양을 기름지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입한 모종을 심기 전에도 준비가 필요해요. 모종을 감싼 흙이 흠뻑 젖을 정도로 물을 주어 2~3시간 정도 두었다가 옮겨 심어야 튼튼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지요. 가지와 마찬가지로 고추도 어느 정도 자라면 가지 곁에 긴 막대를 심어 줄로 고정시켜야 하고요. 열매가 맺히면 2~3번 정도 곁가지를 잘라 열매 솎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과정은 좀 필요하지만 한 달 정도만 지나면 풋고추를 수확할 수 있으니 여름 내내 싱싱한 풋고추를 맛볼 수 있겠지요.


 

 

대파 

대파 모종을 심기 전 고추와 마찬가지로 밑거름을 주어 2주 정도 토양을 준비해두세요. 모종 파가 있다면 물을 듬뿍 뿌려 2~3시간 정도 두었다가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변 흙째 파내어 줄간격 35~45cm, 모종 간격 10cm 정도로 옮겨 심습니다. 옮겨 심을 땅의 깊이는 10~15cm 정도 파내면 충분한데, 모종 파가 없다면 시장에서 뿌리가 있는 대파를 사다가 화분에 옮겨심기를 해서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잘라먹어도 좋아요. 봄 대파 재배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장마철 무성하게 자라는 잡초들을 부지런히 제거해야 한다는 거예요. 대파는 밑거름을 주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기 때문에 흙을 호미로 살살 긁어내고 퇴비를 넣은 다음 다시 흙으로 덮는 웃거름주기를 반드시 해야 한답니다. 

 

 


 

Tips!

스마트한 도시농부를 위한 어플 ‘모두가 도시농부’

언제, 어떤 작물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 ‘모두가 도시농부’는 농업 전문가가 아닌 대부분의 도시농부가 겪는 어려움과 궁금증을 해결해줄 스마트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텃밭의 유형은 무엇일지, 계절에 맞는 계절 식물은 무엇일지, 어떤 씨앗 또는 모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작물에 따른 병충해 예방법과 재배 시 유의점은 무엇일지 깨알 같은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텃밭 가꾸는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겠네요.






  • 염명석 2017.06.12 17:5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어렸을때 집에서 화분에 고추를 심었던 기억이 새록나네요~ 아이들 좀 더 크면 주말 농장 한 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

  • 박진희 2017.06.14 13:1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인천 제강소에서도 주말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사내 근로자분들이 아주 많이 참여해주시고 계시죠^^
    힐링삶이 따로 필요가 없다고들 하시는듯...^^

  • 황혜진 2017.06.14 23:5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가지가 재배하기 쉽다니!! 새로운 사실이네요!!!

  • 김백준 2017.07.22 09: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희 고향집 텃밭에 다 키우는것들이네요 ㅋㅋㅋㅋ 고추, 대파, 가지 요런거는 신경 많이 안써줘도 무럭무럭 잘 자라납니다!